정우황련해독탕(단미엑스산혼합제) > 한방건강보험용

본문 바로가기
목록으로

정우황련해독탕(단미엑스산혼합제)

제품명
정우황련해독탕(단미엑스산혼합제)
처방명
황련해독탕
분류
기타의 중추신경용약(01190)
제형 및 포장
산제
성상
갈색의 산제
효능·효과
한방건강보험용
용법·용량
한방건강보험용
주성분
주성분 중
  • 황련엑스산0.28 g
  • 황금엑스산0.70 g
  • 황백엑스산0.34 g
  • 치자엑스산0.55 g
키워드
같은 키워드가 포함된 제품을 모아서 볼 수 있습니다.


1. 다음 환자에게는 투여하지 말 것.
1) 신생아, 수유부, 임부
2) 이 약은 유당(젖당)수화물을 함유하고 있으므로, 갈락토오스 불내성(galactose intolerance), Lapp 유당분해효소 결핍증(Lapp lactase deficiency) 또는 포도당-갈락토오스 흡수장애(glucose-galactose malabsorption) 등의 유전적인 문제가 있는 환자에게는 투여하면 안 된다.


2. 다음 환자에게는 신중히 투여할 것.
현저하게 체력이 쇠약해진 환자(부작용이 쉽게 나타나고 그 증상이 악화될 우려가 있다.)


3. 부작용
1) 간질성폐렴 : 발열, 해소, 호흡곤란, 폐음 이상(염음) 등이 나타난 경우에는 이 약의 투여를 중지하고, 조속히 흉부 X선 등의 검사를 실시함과 동시에 부신피질호르몬제 투여 등 적절한 처치를 한다. 또 발열, 해소, 호흡곤란 등이 나타날 경우에는 이 약의 복용을 중지하고 즉시 연락하도록 환자에 주의를 준다.
2) 간기능장애, 황달 : AST, ALT, ALP, r-GTP 등의 상승을 동반한 간기능장애, 황달이 나타날 수 있으므로 관찰을 충분히 하고, 이상이 인정되는 경우에는 투여를 중지하는 등 적절한 처치를 한다.
3) 과민증 : 발진, 두드러기 등이 나타나는 경우가 있으므로 이러한 경우에는 투여를 중지한다.
4) 소화기 : 식욕부진, 위부(상복부)불쾌감, 구역, 구토, 복통(배아픔), 설사 등이 나타날 수 있다.


4. 일반적 주의
1) 이 약의 사용에 의해 환자의 증(체질, 증상)을 고려하여 투여한다. 또한 경과를 충분히 관찰하고 복용 후 증상의 개선이 인정되지 않는 경우에는 계속 투여를 피하고 의사 또는 약사와 상의한다.
2) 다른 한방제제 등과 병용(함께 복용(사용))투여한 경우 함유 생약의 중복에 주의해야 한다.


5. 임부에 대한 투여
임신중의 투여에 대한 안전성은 확립되어 있지 않으므로 임부 또는 임신할 가능성이 있는 부인에는 치료상의 유익성이 위험성을 상회(웃돎, 웃돌다)한다고 판단되는 경우에만 투여한다.


6. 소아에 대한 투여
소아에 대한 안전성은 확립되어 있지 않다(사용경험이 적다).


7. 고령자에 대한 투여
일반적으로 고령자(노인)에는 생리기능이 저하되어 있으므로 감량(줄임)하는 등 주의한다.


기타 제품관련 세부정보 온라인의약도서관 http://drug.mfds.go.kr 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